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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리셔 게임 런칭 가이드(1/2)

기타

by 서브머신건 2023. 9. 17.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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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관계도 정리

 

업무 관계도 - 일정 관리

1. 개발사 확인 - 어디 개발사이며 개발인원 및 개발하는 프로젝트 파악

2. 운영툴 & 서버 확인 - 운영툴 기능 파악 및 서버 스펙 확인

3. 마케팅 예산 확인 - 진행하는 마케팅 예산 확인 및 계약 조건 확인

4. 홍보업체 확인 - 진행하려는 마케팅 대행사 및 업체 파악

5. 게임 파악 - 장르, 배경, 컨텐츠, 시스템 파악

6. KPI 제작 - KPI 지표 작성

7. ROI 제작 - ROI 지표 작성

8. 일정 설립 - 개발사가 할 일과 퍼블리셔가 할 일의 테이블화 및 일정 설립

 

업무관계도 - 개발사 전달 키 & 확인해야할 값

1. 패키지명 전달 - 구글, 원스토어, 애플

2. SDK 연결 요청 - 구글, 원스토어, 네이버, 페이스북 등

3. 애플 연결 요청 - UDID, Certification, Certificate, provisioning profile, CSR

 

업무관계도 - 테이블 정리

1. IAP 테이블 - 구글, 원스토어, 애플 인앱 판매 설정

2. 언어팩 테이블 - LQA(어순&오타&규격 등)

3. 아이템 테이블 - 게임 내의 모든 아이템을 테이블화

4. 아이템 가치표 - 게임 내의 모든 아이템들 재화 가치 측정 및 테이블화

5. 게임 소개서 - PPT 게임 소개서 작성, 컨텐츠, 시스템, 게임 특징, 게임 배경 & 스토리 등

6. 게임 이벤트 - 결제 이벤트, 뽑기, 교환, 랭킹 등

7. 게임 컨텐츠 - PVP, PVE, 거래소, 매칭, 조건 등

8. 게임 시스템 - 게임의 스템 구조 파악 후 테이블화

 

게임 파악 및 QA

1. 런칭이 예정되어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BM요소를 확인하여 전략화 한다.

2.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개선사항이나 버그, 텍스트 오류, 번역 오류, 오타가 있으면 항상 체크해서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3. 무과금으로 진행 후 막히는 부분의 이벤트를 기획하여 무과금 유저도 게임을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과금 유저

1. 무과금은 말 그대로 과금을 하지 않고 플레이를 진행한다.

2. 무과금으로 플레이를 하였을 때 막히는 구간이 발생하는 부분을 찾는다.

3. 막히는 부분은 이벤트나 새로운 컨텐츠 도입으로 개선을 할 수 있다.

4. 무과금 유저가 없으면 핵과금 유저도 없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핵과금 유저

1. 핵과금은 말 그대로 막히는 구간 없이 게임 캐시를 구매하면서 플레이 하는 방식이다.

2. 과금을 하는 유저들은 돈을 들여 편하고 쉽게 강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과금을 함에도 불구하고 막히는 구간이 발생한다면 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과금 유저 타겟의 QA 시에는 일정 과금량을 정해 놓고 현금으로 환산을 지속하면서 진행해야한다.

 

타 게임 분석

1. 게임 파악은 기존의 자기 게임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타 게임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같은 장르로 흥행한 타 게임의 흥행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같은 장르로 흥행에 실패한 타 게임은 그 이유와 어느 정도의 성과를 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으로 인기 게임의 같은 장르와 최고 매출의 같은 장르르 플레이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게임을 보는 안목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5. 게임의 흥행 요소는 모바일 인덱스, 게볼루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앱 만들기 및 연동 - 원스토어

1. 원스토어를 등록하기 전에 사전에 패키지명을 정한 다음 중복되지 않으면 앱이 정상적으로 생성된다.

2. 생성된 앱에 들어가면 패키지 옆에 원스토어만의 고유한 키 값을 확인 할 수 있다. 수집해서 개발사에 전달하면 된다.

3. 원스토어 관리자 계정을 받으면 메인 화면의 Apps 탭을 눌러서 회사의 게임을 볼 수 있다.

4. Apps를 눌러서 들어간 화면에 '상품등록'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임시 제목을 지정하고 지정해 놓은 패키지명을 적- 용시켜서 상품을 만든다.

5. 등록한 상품을 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앱ID와 패키지명을 확인할 수 있다.

6. In-App정보 탭에 들어가면 '인증 및 라이선스'를 눌러서 라이선스 키와 클라이언트 ID,클라이언트 secret을 확인 할 수 있다.

7. 위의 값은 모두 개발사에 필수로 전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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